피알코리아

윈도우 업데이트 kb3205972 오류 해결방법

IT정보
반응형

오늘은, Windows Server 2012 R2를 운영하는 분들 중에 KB3205972 오류코드와 함께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가 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저 역시, 회사에서 여러 버전의 서버를 운영중에 있는데, 주기적으로 Update를 수행하다가 특정 패치가 되지 않아, 찾아보던 중 해당 업데이트가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Windows Update를 수행한 후 오류 0x8004FF04 와 함께 설치가 실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Windows Server 2012 R2에서는 해당 패치를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오류가 나는 것이며, 수동으로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를 설치한 경우 발생한 현상입니다.

 

 

참고로, 이 버전은 2016년 11월 29일에 나온 버전이며, MS백신 4.10.209.0의 Update버전입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Update 설치가 실패되더라도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C드라이브에 보관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파일 크기는 9.2MB이며, 해당 파일을 가져와서 수동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 해당 경로 중요 c:\Windows\SoftwareDistribution\Download

위 경로로 이동하신후 크기가 9.2MB와 똑같거나 가장 비슷한 파일을 가져와서 C드라이브 또는 D드라이브로 복사해서 가져갑니다. 1회 일시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려우는 경로보다는 그냥 C 루트로 가져가는 것이 편합니다.

 

저는 로컬 디스크  C 루트로 복사를 해 왔습니다. 그 다음으로 해당 파일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여 "이름 바꾸기"를 해줍니다. 이름은 상관없지만 update.exe로 해주시면 됩니다.

 

update.exe로 바꾼 다음에 해당 파일을 우측 마우스로 클릭하여 "속성" 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두번째 탭 "호환성"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호환 모드에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 모드"를 체크한 후 Windows7을 선택하고, 설정 아래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도 체크해 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열고,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 기본적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면 Windows\system32으로 나오는데 본인이 update.exe를 저장해 놓은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저는 C 루트에 저장했기 때문에 cd\ 를 입력하면 루트로 이동한 것이고요.

 

update.exe /disableoslimit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위와 같이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하면 됩니다.

 

Windows 업데이트 폴더에서 올바른 파일을 선택했다고 가정하면, 위와 같이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업그레이드 마법사가 표시됩니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세스를 종료하면 됩니다.

 

다시, Windows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면, 해당 버전으로 성공적으로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수행해도 실패된 것 없이 추가 설치버전이 없다고 나옵니다.

요약하자면, Windows 2012 R2에서 공식으로 해당 패치를 지원하지 않아서 나오는 오류로써, Download 경로에서 해당 파일을 가져와서 수동으로 호환성모드를 Windows7으로 바꾸고 /disableoslimt 플래그를 사용하여 실행하면 해결되는 문제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