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코리아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IT정보
반응형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지방세인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는 점 알고 계시죠?


일반적으로 6월과 12월 두 번에 걸쳐 자동차세 고지서를 받은 후 납부를 하고 계실텐데요.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활용하면 최대 10%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알고 계신가요? 


중요한 점은 연납을 하게 됨으로써,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신청 시기에 따라 공제 혜택도 다르다는 점입니다.


신청월이 1월은 10%,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의 연세액이 공제됨으로 1월에 신청하고 납부하는 것이 가장 혜택을 많이 보게 됩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방법은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접수를 하고, 10% 공제된 금액을 확인 후, 즉시납부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미 연납제도를 한 후 등록된 차량이라면 10% 공제된 고지서가 발급되기 때문에 해당 고지서에 있는 금액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납 고지서에 있는 금액을 1월에 납부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으며, 미납한 경우라면 자동으로 6월과 12월 정기분으로 정상부과된다는 점도 참고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간소화페이지



신청방법은 지자체로 전화해서 신청해도 되지만, 인터넷 위택스를 통해 손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신청한 내역은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해지하지 않는 이상 계속 1월에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참고로, 서울지역 납세자가 신규로 신청할 경우엔 서울이택스(https://etax.seoul.go.kr)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간소화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wetax공인인증서



간소화페이지로 이동한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차량정보조회1

로그인 이후, 신고자의 인적사항과 휴대폰 번호 등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이번에 중고차를 한 대 구입하게 되어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 차량정보 조회 등록


차량정보조회2



인증서를 통해 정상 접속하신 후, 신고관할지에 차량이 등록된 내역을 검색 하셔야 합니다. 앞서, 년납월을 선택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 1월년납이 10%로 혜택이 가장 큽니다. 전 1월년납을 선택했습니다.


차량 정보에 대한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본인 차량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 후, 계속 이어갑니다.


신고세액

그리고, 감면 받고 나서 실제 납부해야 될 금액을 확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18,000원 정도 감면 받아 16만3천원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예전에 선납 10% 할인제도 폐지 얘기가 나왔었는데, 계속 유지했으면 합니다.


정상완료화면

정상적으로 자동차세 연납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신청 후 납부기간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 신청 후 납부방법


즉시납부화면

신청완료화면 하단에 보시면, "즉시납부" 버튼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하셔도 되고, 31일 이전에 진행 하셔도 됩니다.


납부 방법에 대한 내용은 신용카드를 통한 방법으로 이전 포스팅이 있어 생략합니다.

2018/12/27 - [IT정보] - 자동차세 조회 납부방법


▶ 납부 결과


카드납부확인증

최종적으로 결제가 완료된 후의 납부확인증입니다.


온라인의 경우 위택스 이외 인터넷지로, 각 은행 인터넷뱅킹, 스마트폰앱 뱅킹 등으로도 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6월에 내야 되는 부분을 1월에 땡겨서 내야 된다는 부담도 있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 꼭 참고하셔서 10% 할인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