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코리아

국민연금 대출방법 실버론

IT정보
반응형

우리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게 되면, 필수로 4대 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사실 연금이라는 것이 노후에 수령 나이가 되어야만 받을 수 있는 장기 금융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낸만큼 못 받게 되는 건 아닌지 또는 연금수령액이 노후 생활을 하기엔 턱 없이 부족한 수준으로 전락하지는 않을지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도, 최근 추세는 임의가입제도나 추납제도 등을 활용해 더 많은 기간, 더 많은 금액을 납부하는 가입자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노후보장의 금융상품으로 인기가 많다는 증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개인연금 상품에 비해 수익률도 좋고 물가상승에 비례하여 연금액도 늘어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연금 수급자격이 되면 매월 일정액을 받게 되는데, 당장 의료비 등 긴급한 돈이 필요할 때, 시중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일은 쉽지도 않고 별다른 수입이 없을 때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연금수급자라면 국민연금 대출인 실버론을 이용한다면 저렴한 금리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버론에 대해 잘 모르실텐데요. 올해의 경우 책정된 예산 389억 원이 소진되어 추가적으로 210억 원을 증액할 만큼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실버론이란, 만 60세 이상의 연금수급자에게 일정한 용도로 긴급하게 생활안정자금을 빌려주는 제도로써 이미 2012년 5월부터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 대출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버론의 탄생배경은 연금 수급자가 시중 금융기관에 돈을 빌릴 때 고금리로 이용할 수밖에 없는 노인층의 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는 만 60세 이상이며,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자금, 재해복구비 용도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한도는 최고 1천만원 이내로써, 자신이 받는 연간 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실제로 필요한 금액만큼 빌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30만 원을 받고 있다면, 2배인 720만 원 한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까지는 최대 750 만원이 한도였으나, 2019년 1월부터 1천 만원으로 상향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자의 경우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을 바탕으로 적용되며 현재 1.87% 수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상환은 최대 5년 원금 균등분할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거치기간 1~2년을 선택할 수 있어 최대 7년 동안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단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까지 이용한 분들 중 전.월세 자금 용도가 60%가량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의료비가 38% 정도로써, 대부분 전월세자금이나 의료비 용도로 이용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 신청시 필수 준비서류는 대부신청서, 약정서, 신분증, 개인정보 이용동의서이며, 각 용도별 구비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신청기한도 잘 체크를 하셔야 하는데요. 의료비는 6개월, 배우자 장제비는 3개월 이내, 전월세자금 전후 3개월(신규), 갱신은 갱신 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 재해복구비는 6개월 이내 신청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의료비 이용자격은 수급자 또는 배우자의 의료비 용도로 가능하며, 전월세자금 같은 경우에도 수급자 및 배우자 명의의 주택 임대차 계약을 하는 경우 가능합니다.

재해복구비는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피해가 확인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급 지급이 중지 또는 정지중이거나 기존에 받은 대부금을 미상환 경우, 외국인 및 국외 거주자, 장애 4급 수급자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국민연금 대출방법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으며 직접 수급자 본인이 각 공단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때 앞에서 설명드린 공통 구비서류와 용도별 구비서류를 미리 준비해 가시면 쉽게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 제도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공식 홈페이지(https://www.nps.or.kr) 중앙 하단에 연금수급자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국민연금 실버론 메뉴를 선택하시면, 지원방법과 지급 상환, 신청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주위에 이러한 긴급상황에 처해 있는 수급자가 있다면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알려주셔서 도움받으실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수령조건 및 예상수령액, 수령 나이 등 정보를 안내해주는 사이트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https://www.npsinform.com

반응형